"나는 아무거나 좋아" 라는 말은 해롭습니다.

<결론>

"나는 잘 모르겠어.", "나는 아무거나 괜찮아."는 말은 최대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주관이 없는 사람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나는 이런 게 먹고 싶은데 오늘은 네가 먹고 싶은데로 가자!",

"나는 이러 이런 걸 좋아해!"라는 말은

주관이 있는 사람으로 보입니다.

 

(선택권이 주어졌을 때 선택하도록 하자!)


<설명>

그냥 별 의미 없이 말한 것인데

아주 무섭게도

사람들의 무의식은 그런 단편적인 단서들을 머리에 입력시키고

그런 단편적인 것들로 나를 판단합니다.

 

사람은 상대방을 깊이 이해하고 자세히 알려고 하지 않지 않습니다.

찰나의 순간으로 (단편적인 정보로) 나의 전부를 판단하는 것이

편하고 쉽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선택권이 주어졌을 때 선택하지 않고 선택권을 떠넘기는 것은

'주관이 없는', '주체적이지 못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선택 장애가 있더라도 최대한 선택을 하려 해야 합니다.


<마치며>

사람이 무언가 같이 해야 할 때

주관이 있는 상대방을 더 신경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존중받는 것이죠.

 

주관이 없는 상대방은

뭐든 ok 하기에 크게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존중받지 못하는 것이죠.

결국에는 자신의 설 자리도 좁아질 수 있습니다.


"선택권이 주어졌을 때 선택하도록 하자!" 이런 얘기였습니다. ㅋ

(선택 장애 no!! no!! 찍기를 해서라도 선택!!!!! ㅋㅋ)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