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효과] 고객이 조금이라도 더 오래 쇼핑하도록!
- ◆ 사람공부/써먹는 심리학
- 2020. 9. 10.
<샤워효과>
백화점에서 많이 사용한다
최상층에 극장이나 식당을 만들어 고객들이 최상층에 오게 유도하고
최상층에 올라왔다 내려가게 해서
고객들이 조금이나마 더 많이 오래 쇼핑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소비자들을 샤워 물줄기처럼 아래로 이동하게 하는 효과)
<샤워효과 분석>
샤워효과는 "어떻게 해야 사람들을 더 오래 머무르게 할까?" 를 연구한 결과다.
사람들이 필요한 것들(긴 동선을 감수할만한 것들) 을 멀리 놔두었다.
<핵심 꿀팁! - 샤워효과를 응용한 동선 구성 방식>
● 사람들이 자주 찾는, 필요한 제품은 최대한 멀리
(긴 동선을 감수할만한 제품)
● 구매할 마음이 없는 사람들을 유혹하는 제품은 최대한 가까이
(유혹, 호기심 유발, 자극, 대박세일 제품)
<마치며>
백화점 뿐 아니라 일반 식당, 가게 들도 소비자의 동선을 연구해보는 것이 좋겠다.
더욱이 블로그나, 스마트 스토어, 유튜브도
사람들이 어떻게 유입되는지(동선이 어떻게 되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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