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근효과] 핵심정리는 마지막에 딱! 해줘야된다.

책 심리학 도감을 참고하였습니다.


<친근효과>

많은 언어적 정보를 제공받았을 때

최근에 제공된 정보가 기억에 많이 남는다.


책 심리학 도감에 따르면

시각적 정보은 [초두효과] 영향을 많이 받고

언어적 정보는 [친근효과]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한다.


<결론>

전해야 되는 언어정보가 많을 경우 중요한 말을 마지막에 짧게 정리해서 말하는 것이 좋다.


<정리>

처리할 정보가 짧거나 시각적인 분야면

[첫 정보]가 전체정보를 판단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초두효과>

(잘생기고 착하고 블라블라블라... 잘생겼데!)

 

그러나 처리할 정보가 길다면 앞에 내용들은 희미해 지고

[나중에 접한 정보]들이 전체정보를 판단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친근효과>

(재판에서 법으로 막 공방하가다 마지막에 마음을 울리는 한 마디)



cf. 링크 피크엔드법칙

<피크엔드 법칙> 끝이 좋으면 과거는 포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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