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엔드 효과, 피크엔드 법칙>
사람은 경험의 전체 평가는
피크(Peak)와 마지막(End)의 경험이 결정한다.
(ex. 끝이 좋으면 좋은기억으로 포장된다.)
<실험>
내시경 검사를 받는 환자 154명 / 1분마다 고통의 정도를 조사
A 그룹은 8분 동안 고통받음
B 그룹은 24분 동안 고통받음
A 그룹은 가장 고통이 심할 때 검사중지.
B 그룹은 고통이 거의 없을 때 검사중지.
<결론>
B 그룹이 덜 고통스러웠다고 평가함.
그들이 겪었던 고통의 총량은
놀랍게도 고통을 겪은 시간과 강도(차트 내 빨간색의 면적)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었습니다.
<예시>
영화의
재미있는 도입부와 재미없는 마무리는 저평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재미없는 도입부와 재미있는 마무리는 고평가로 이어질 수 있다.
>음식이 별로거나 보통이였어도
식당주인의 친근한 끝 인사나
마지막에 제공되는 요구르트 (혹은 예상을 뛰어 넘은 디저트)가
기억에 남아 좋은 식당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고된 노동 후 큰 보상을 받게되면
끝이 좋기때문에
고된 노동의 기억은 무뎌지며 좋은 추억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고통스러운 과정을 겪어 왔어도 마지막 순간이 괜찮다면
고통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남부럽지 않게 살아왔어도 끝이 나쁘면 아무 소용없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coconutpalms.info/2019/09/blog-post.html
구글이미지.
'◆ 사람공부 > 써먹는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시보 효과] 엄마손은 진짜 약손! 효과좋은 가짜약! (1) | 2020.09.02 |
---|---|
[친근효과] 핵심정리는 마지막에 딱! 해줘야된다. (0) | 2020.09.02 |
[게인로스 효과] 처음에 냉정하게 비판하다가 나중에 칭찬하면 더 큰 호감을.. (0) | 2020.08.31 |
[역할효과] 직책이 사람을 변화시킨다. 감투가 사람을 바꾼다. (0) | 2020.08.31 |
[윈저효과] 칭찬은 3자에게 듣는것이 훨씬 기분좋다. (3) | 2020.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