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굴라 효과] 금지당하면 더 하고 싶다! 반발심!

<칼리굴라 효과>

금지된 것에 더 끌리는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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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리굴라 효과(Caligula effect)에서의 ‘칼리굴라’란,  
 1980년에 개봉한 미국과 이탈리아의 합작 영화 ‘칼리굴라’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폭군으로 유명한 로마 제국의 황제 칼리굴라를 모델로 한 이 영화는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장면들 때문에  
 보스턴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서는 개봉이 금지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소식이 퍼지자,  
 이 영화를 보러 다른 지역으로 가는 사람이 속출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금지당해도 하고 싶어 지는 심리 작용을  
 ‘칼리굴라 효과’라고 이름 지은 것입니다. 

 참고로 영화에 대한 금지령이 풀리자 관객 수는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금지’가 풀리자 흥미를 잃어버린 거죠. 


<칼리굴라 실험>

담장에 구멍을 뚫은 다음 ‘들여다보지 마세요’라는 팻말을 붙인 후, 

지나다니는 사람들 행동 관찰

거의 모든 사람이 들여다 봄.


<칼리굴라 효과 생기는 이유>

사람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자기 효력 욕구)


그런데 타의에 의해 행동해야 된다면
반발심이 생깁니다.


<칼리굴라 효과 해결방안>

하지 말아야 될 일은

본인이 스스로 하기 싫도록 안내해줄 필요가 있다.


<칼리굴라 효과 활용 예시> 출처 

● 검색하면 안 되는 위험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 용기가 없는 사람은 이다음으로 넘어가지 마십시오.

“절대로 ○○하지 마세요.”

● TV 방송을 보면 ‘삐-’ 처리된 말이 더 궁금

● ‘웃으면 안 된다’는 규칙이 있으면 참지 못하고 더 웃음이 터지는 경우


● 좀 더 다양한 예시들입니다. 양이 많아 접을 글로 처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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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카피 문구에서 사용하는 방법 

블로그나 세일즈 문구에서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제목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예시 1 
● [악용금지] 절대로 ○○하지 마세요. 
● [경고] ○○는 아직 사지 마라. 
● [○○의 비밀] 심장이 약한 사람은 보지 마세요. 
● 진실의 ○○, △△인 사람은 읽지 마세요. 
● ○○의 비밀, 남자는 보지 말 것! 
● 숨겨진 ○○을 알려드립니다. 
● 금단의 ○○ 공개 
● 주의! ○○만 아는 진짜 △△ 

이런 식으로 금지하거나 주의를 환기시킴으로써,  
조건부 정보임을 알리는 것입니다.  
제한된 조건을 두게 되면, 독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세일즈 문구 
  
 저희 회사의 건강식품은 영양의 균형을 완벽하게 계산한 아주 훌륭한 상품입니다.  
 이 건강식품을 드셔 보시면, 얼마나 좋은지 실제로 체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꼭 드셔 보십시오.  
 현재 첫 구매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정가 10만 원의 상품을 5만 원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칼리굴라 효과를 도입한 세일즈 문구 

 저희 회사의 건강식품은 영양의 균형을 완벽하게 계산한 아주 훌륭한 상품입니다. 
 이 건강식품을 드셔 보시면, 얼마나 좋은지 실제로 체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수량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모든 분들이 드실 수는 없습니다.  
 이 건강식품은 정말로 건강해지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단순한 호기심만으로 구매하지는 마시지 바랍니다. 

 정말로 건강해지기를 바란다면, 꼭 드셔 보십시오.  
 현재 첫 구매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정가 10만 원의 상품을 5만 원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카피 문구를 보면, ‘사 달라’고 강요받는 느낌이 들지 않으십니까? 

 ‘사 달라’는 말을 들으면 사람들은 반발심이 생깁니다.  

 왜냐하면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대로 결정을 내리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강요한다는 느낌을 없애기 위해  
 ‘○○한 분들은 구매하지 마십시오!’라는 식으로  
 제한된 조건을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조건을 붙이면,  
 그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들이 그 말에 반응을 하게 될 것입니다. 

 어떤가요? 

 글 속에 칼리굴라 효과를 도입함으로써  
 강요한다는 느낌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칼리굴라 효과를 세일즈에서 사용할 때의 2가지 요점 

 ⦁금지 조건은 쉽게 극복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금지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너무 엄격하게 금지하게 되면,  
 정말로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은 그 조건을 극복하려 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히려 반발심만 더 강해질 것입니다. 

 즉, 사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는 거죠. 

 앞서 말한 담장에 난 구멍 속을 들여다본 사람들은,  
 쉽게 들여다볼 수 있었기 때문에 본 것입니다.  

 만약 100m 뒤에 구멍이 있었다면  
 아무도 들여다보려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또한 이유도 설명하지 않고 금지하게 되면  
 신빙성을 잃게 되어 미심쩍은 카피 문구가 되어버릴 것입니다.  

 앞서 소개한 카피 문구를 예로 든다면,  
 ‘왜 단순한 호기심을 가진 사람은 구매하면 안 되는 것인가?’하는 이유를  
 설명해야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는 그 이유로 ‘한정된 수량과 개발하게 된 배경’을 들었는데,  
  
 이러한 설명을 하지 않으면  
 독자의 머릿속에 풀리지 않는 의문점이 남게 되고,  
 신뢰도도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금지’ ‘엄금’ ‘주의’ ‘경고’와 같은 단어를 넣으면,  
 무심코 읽고 싶어 지는 블로그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세일즈 카피라이팅에서 사용할 때에는,  
 그냥 금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극복할 수 있는 조건’을 붙이고 ‘금지하는 이유’도 설명해야 합니다. 

 헤드카피를 흥미롭게 만들었다면,  
 본문의 내용도 흥미로워야 합니다.  

 독자가 만족하려면 기승전결을 의식하여 글을 써야 합니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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