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구매율의 중요성(판매보다 중요한)

재구매율의 중요성(판매보다 중요한!!!)


저번에 말씀드렸던,
"돈을 버는 행위는 사람 관계를 기반으로 합니다."라는 말에 연장선이라 생각합니다.


[식당, 미용실, 판매업, 블로거, 유튜버 등...]이 돈을 벌려면
제일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재구매율입니다.

단순 판매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재구매율이라는 것을 망각하면 안 됩니다.

좀 더 쉽게 미용실을 예로 들어보면, 
몇일동안 일회성 고객이 왕창 왔다가는 것보다
매달 방문해주는 
단골고객(충성고객)을 만드는 것이 훨씬 중요하지요.

만약
유튜버가 어그로성 제목을 만들어 구매를 유발했는데 
들어갔더니 볼품없는 정보라면, 고객은 속은 느낌이 들 것입니다.
그런 것이 몇 차례 반복된다면 그 유튜버를 소비자들이 구매할까요?

티친분의 리뷰 중에
어떤 식당이 참 맛나고 장사도 잘되고 고급스러웠는데, 서비스가 좀 엉망이었다고 합니다. 
재방문 의사는 없다고 말씀해주시는 분이 있었습니다.

그 식당이 항상 장사가 잘될까요?
중요한 단골고객 하나를 날린것 아닐까요? 


[참고]
'재구매율'은 '고객만족'보다 더 높은단계라 생각합니다.

[참고]
어떤 책에서 "모두에게 잘해줄 생각하는 것보다, 단골고객, 중요 고객에게 잘해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라는 정보를 배운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것은 "재방문이 중요하지 않다, 단골을 만들지 말아라" 이런 맥락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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