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효과, 자이언스 효과] 계속 보다보니 이쁘다.
- ◆ 사람공부/써먹는 심리학
- 2020. 9. 7.
책 심리학 도감을 참고하였습니다.
<노출효과> (=자이언스 효과)
좋지도 싫지도 않은 상대는 계속 보다보면 호감도가 점점 올라간다.
단, 싫은 상대는 계속보면 더더욱 싫어질 수 있다.
<예시>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외모평가로 따졌을때 별로였던 배우들이
드라마가 끝날때 쯤 호감형으로 느껴진다.
(단순 노출이 반복되어 호감이 형성된 것.
물론 스토리가 멋지게 포장해준 것도 무시하지 못한다.)
(ex- 응팔 류준열)
<참고>
사회 심리학자 로버트 자이언스가 실험을 진행하고 이론을 발표하였다.
- 사람은 낯선 사람을 대할 때 공격적이고 냉담하고 비판적이 된다.
- 사람은 누군가를 만나면 만날수록 좋아하게 된다.
- 사람은 상대의 인간적 측면을 알았을 때 더 깊은 호의를 갖는다.
<노출효과 활용>
가게를 좀 더 노출시키고 호감도를 올리기 위해
음식배달과 함께
감사인사를 담은 포스트잇 한장. 편지 한장,
그리고 가게를 좀 더 노출시길 자석식 전단지 (쿠폰).
'◆ 사람공부 > 써먹는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유효과] 자신의 소유물을 과대평가 하는 경향 (5) | 2020.09.09 |
---|---|
[숙지성의 법칙] 알면 알수록 호감도가 증가! (0) | 2020.09.08 |
[흔들다리 효과] 심장이 콩닥거려! 너를 좋아하나봐!?!? (2) | 2020.09.07 |
[쿨레쇼프 효과] 악마의 편집 원리. (0) | 2020.09.05 |
[서브리미널 효과] 의식을 지배하는 무의식 (0) | 2020.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