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효과, 자이언스 효과] 계속 보다보니 이쁘다.

책 심리학 도감을 참고하였습니다.


<노출효과> (=자이언스 효과)

좋지도 싫지도 않은 상대는 계속 보다보면 호감도가 점점 올라간다.

단, 싫은 상대는 계속보면 더더욱 싫어질 수 있다.


<예시>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외모평가로 따졌을때 별로였던 배우들이

드라마가 끝날때 쯤 호감형으로 느껴진다.

(단순 노출이 반복되어 호감이 형성된 것.

물론 스토리가 멋지게 포장해준 것도 무시하지 못한다.)

http://m.newspic.kr/view.html?nid=2019112511052521307&pn=22

(ex- 응팔 류준열)


<참고>

사회 심리학자 로버트 자이언스가 실험을 진행하고 이론을 발표하였다.

  • 사람은 낯선 사람을 대할 때 공격적이고 냉담하고 비판적이 된다.
  • 사람은 누군가를 만나면 만날수록 좋아하게 된다.
  • 사람은 상대의 인간적 측면을 알았을 때 더 깊은 호의를 갖는다.

출처


<노출효과 활용>

가게를 좀 더 노출시키고 호감도를 올리기 위해

음식배달과 함께

감사인사를 담은 포스트잇 한장. 편지 한장, 

그리고 가게를 좀 더 노출시길 자석식 전단지 (쿠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