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리미널 효과] 의식을 지배하는 무의식
- ◆ 사람공부/써먹는 심리학
- 2020. 9. 4.
<서브리미널 효과>
사람이 의식하지 못하게 어떤 정보를 입력하고
그것이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서브리미널 효과 실험>
영화 중간중간 사람이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팝콘이 먹고싶다 라는 문구를 집어넣었더니 팝콘 매출이 증가하였다.
<이 실험은 조작된 실험으로 밝혀졌다.>
<그래서 실제 효력은?>
효력을 수치화 하기 힘들다. 명문상 금지되어 있다. 금지 기준이 모호하다.
단, 마켓팅 시장에서는 많이사용되고 있다.
<시사점>
간접광고도 일종의 서브리미널 효과라고 볼 수 있다.
인식하든 안하든 노출이 많아지면 친밀도가 높아지고
나도모르게 그것을 선호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사람이 인식하든 인식하지 않든
기업이 광고에 거액을 들이는 이유중에 하나다.
<서브리미널 효과와 마켓팅적 활용>
성적인것과 연관시켜 서브리미널 효과를 많이 사용한다.
성욕은 인간의 본능적인 부분이고
본능을 건드리다보니 기억에도 오래 남을것이며
서브리미널 효과가 효력이 없다고 하더라도
노이즈마켓팅으로 이어갈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
'◆ 사람공부 > 써먹는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흔들다리 효과] 심장이 콩닥거려! 너를 좋아하나봐!?!? (2) | 2020.09.07 |
---|---|
[쿨레쇼프 효과] 악마의 편집 원리. (0) | 2020.09.05 |
[라벨링 효과] "넌 착한 사람이야" 라는 표딱지. (2) | 2020.09.03 |
[자이가르닉 효과] 궁금하게 끝내기. 1분후에 계속 됩니다! (2) | 2020.09.03 |
[칼리굴라 효과] 금지당하면 더 하고 싶다! 반발심! (2) | 2020.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