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증편향] 인간이란 새로운 정보를 입에 맞는대로 해석하는 것에 능통한 존재이다.

<확증편향> 인간이란 새로운 정보를 입에 맞는 대로 해석하는 것에 능통한 존재이다.

인간이란 새로운 정보를 입에 맞는대로 해석하는 것에 능통한 존재이다. 그들의 의견은 절대 바뀌지 않는다.
-워렌 버핏

출처 : 중앙선데이

<확증편향은?>

어떤 가설이나 명제가 자신의 입맞에 맞다면 

그것이 맞다는 증거를 찾는 데 몰입하는 경향을 말한다. 

그 명제가 자신의 판단 작용을 거쳐 설정되었거나 자신의 기대나 이해관계가 반영된 것이라면 

그러한 경향은 훨씬 심해진다. 

 

그래서 자신의 기대나 판단과 일치하는 정보에 대해서는 

더 무게를 두면서도 기존의 신념과 상충될 때에는 

(입맞에 맞지 않는 정보는)

아무리 객관적인 증거라도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무시하거나 왜곡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확증편향 실험>

사형제도를 반대하는 팀과 찬성하는 팀에게

사형제도는 범죄억제가 된다는 연구자료와

사형제도는 범죄억제가 안된다는 연구자료를  모두를 주었다.

 

자신의 생각을 지지하는 연구에 대해서는 ‘역시 그렇지’라고 하면서도,

자신의 생각과 배치되는 연구에 대해서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아니하고

다양한 이유를 들어 그 연구가 잘못되었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결과적으로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생각을 더욱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확증편향 해결방안>

자신의 이론과 어긋날 때 오히려 더 주목하고, 자신의 생각이 옳다는 확신이 강해질수록

그와 모순되는 증거들을 더 적극적으로 찾아보자. (찰스 다윈이 한 방법)

 

나의 기존의 생각이나 신념이 언제든 틀릴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반대의견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존중하며 수용한다면 

좋은 관계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매드아이> 당신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블로그 : https://mad-i.tistory.com/
메일 : jykjyk0230@gmail.com
카카오id : jyk023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