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심리학 정리 중

★무단횡단


정장차림- 따라서 무당횡단 하는 사람 더 많음 (3.5배)

작업복 차림 - 따라서 무단횡단 하는 사람 적음


-옷차림의 중요성 (신뢰도)


★음악으로 사람 붙잡기

레스토랑 - 느린템포

인스턴트 가게 - 빠른템포


★후광효과

다들 깔끔하게 입고 온 면접에 

차림새가 별로인데 답변을 엄청 잘하는 사람

-눈에 띔 긍정적 효과


★뉴스다음 광고

코카콜라는 뉴스다음 광고를 넣지 않는다.

뉴스의 심각한 생각과 느낌이 연결 될 수 있다.


★태풍으로 인한 손상된 사과(재정의)

"태풍에도 살아남은 황금사과"


★‘OO의 원조’라는 표현을 달고 있는 제품을 더 맛있다고 인식

판매량은 무려 27%나 증가. 재구매 의사 훨씬 강함.


★노출 효과(광고에 돈을 퍼붓는 이유)

남자 대학생 대상, 이성 호감도 조사


A그룹 여성. 수업에 참석했음. 심험 대상자들은 모름

B그룹 여성. 태어나서 처음 봄


호감도 조사 결과 

A그룹이 더 좋은 평가.


★매일 아침 보이는 전단지

전단지를 본 소비자는 그렇지 않은 소비자보다 2배 이상의 소비.


★전화 통화를 할 때 상대방의 안부를 묻고 그에 대한 응답을 하면 

판매량이 2배 이상 늘어난다는 것. 

잘 지내냐는 판매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잠재고객은 

잘 지내고 있다는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는 것.


★할인의 느낌

100만원짜리 천원 깎는 느낌

만원짜리 천원 깍는 느낌


-냉장고를 사면서 천원 깎지 않는다.

단 시장에서 음식을 사면서 천원을 깍으려 애쓴다.


★비싼 품목부터 보여주기

-당구대 판매 (싼품목부터 보여주기) 

일주일 판매 평균 1000달러

-당구대 판매 (비싼 품목부터 보여주기) 

일주일 판매 평균 500달러


-비싼 품목부터 차례로 보여줘라.


★자동차 영업사원은 먼저 기본 품목만으로 가격 흥정을 매듭짓는다. 

그런 다음 얼마 되지 않을 것 같은 옵션을 하나하나씩 추가한다.


-가격 흥정 매듭 후 옵션 따로 제시


★부동산 중개인 집 판매 

처음에 좋지 않은 집. 

다음 바로 평범하거나 수리가 잘 된 집을 보여준다. 


소비자가 느끼는 두 집 간의 상태 차이가 훨씬 큼

중개인은 두 번째 집을 좀더 비싸게 계약할 수 있다.


★평점, 구매후기

★a,b,c 3개중에 합리적 소비

A.최고가 와인

B.두번째 고가 와인(가장 많이 팔림)

C.최저가 와인

-소비자는 합리적으로 구매했다고 생각.


★a,b,c 3개중 합리적 소비(2) -작성중

A. 종이잡지 (10000)

B. 인터넷 잡지 (5000)

C. 종이잡지+인터넷 잡지 (13000)

- C구매률이 최다


A. 종이잡지 (10000)

B. 종이잡지+인터넷 잡지 (13000)



★티켓 구매

A-10달러 영화표 분실 -54% 재구매 하겠다

B-10달러 분실 - 88% 구매하겠다.


- 똑같은 금액 날렸지만

A집단은 영화표를 두배로 사는 느낌.


★손해를 더 크게 느낌

★사용 후 구매 결정(구매확률 up!)

"내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 라는 인식유지하고 싶음

합리화.

반품 부담.

-사용 후 객관적으로 필요성 판단해야됨.


★맥주집 술구매

맥주집 맥주구매 - 가격에 관대

마트 맥주구매 - 가격에 엄격


-공간을 사용하는 비용도 있겠지만

환경에 따라 소비 인식이 크게 바뀜


★할부로 인한 가격 트릭

싼 값에 구매하는 느낌


★명백하게 열등한 옵션과 비교 시키기

핸드폰 구매시 월 1만원 할인


★의사가운 입고 의약품 광고

의사가 보증하는 신뢰감을 제공


★이케아 효과

자신의 노동 결과물을 더 좋아하게 된다는 개념.

다른 사람이 조립한 것보다 자신들이 조립한 물건을 더 귀하게 여김


한계

너무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하거나 

작업 완료에 실패하게 되면 

상품을 사고자 하는 의지는 줄어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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