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심리학 정리 중
- 폐기자료/할일메모
- 2019. 9. 8.
★무단횡단
정장차림- 따라서 무당횡단 하는 사람 더 많음 (3.5배)
작업복 차림 - 따라서 무단횡단 하는 사람 적음
-옷차림의 중요성 (신뢰도)
★음악으로 사람 붙잡기
레스토랑 - 느린템포
인스턴트 가게 - 빠른템포
★후광효과
다들 깔끔하게 입고 온 면접에
차림새가 별로인데 답변을 엄청 잘하는 사람
-눈에 띔 긍정적 효과
★뉴스다음 광고
코카콜라는 뉴스다음 광고를 넣지 않는다.
뉴스의 심각한 생각과 느낌이 연결 될 수 있다.
★태풍으로 인한 손상된 사과(재정의)
"태풍에도 살아남은 황금사과"
★‘OO의 원조’라는 표현을 달고 있는 제품을 더 맛있다고 인식
판매량은 무려 27%나 증가. 재구매 의사 훨씬 강함.
★노출 효과(광고에 돈을 퍼붓는 이유)
남자 대학생 대상, 이성 호감도 조사
A그룹 여성. 수업에 참석했음. 심험 대상자들은 모름
B그룹 여성. 태어나서 처음 봄
호감도 조사 결과
A그룹이 더 좋은 평가.
★매일 아침 보이는 전단지
전단지를 본 소비자는 그렇지 않은 소비자보다 2배 이상의 소비.
★전화 통화를 할 때 상대방의 안부를 묻고 그에 대한 응답을 하면
판매량이 2배 이상 늘어난다는 것.
잘 지내냐는 판매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잠재고객은
잘 지내고 있다는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는 것.
★할인의 느낌
100만원짜리 천원 깎는 느낌
만원짜리 천원 깍는 느낌
-냉장고를 사면서 천원 깎지 않는다.
단 시장에서 음식을 사면서 천원을 깍으려 애쓴다.
★비싼 품목부터 보여주기
-당구대 판매 (싼품목부터 보여주기)
일주일 판매 평균 1000달러
-당구대 판매 (비싼 품목부터 보여주기)
일주일 판매 평균 500달러
-비싼 품목부터 차례로 보여줘라.
★자동차 영업사원은 먼저 기본 품목만으로 가격 흥정을 매듭짓는다.
그런 다음 얼마 되지 않을 것 같은 옵션을 하나하나씩 추가한다.
-가격 흥정 매듭 후 옵션 따로 제시
★부동산 중개인 집 판매
처음에 좋지 않은 집.
다음 바로 평범하거나 수리가 잘 된 집을 보여준다.
소비자가 느끼는 두 집 간의 상태 차이가 훨씬 큼
중개인은 두 번째 집을 좀더 비싸게 계약할 수 있다.
★평점, 구매후기
★a,b,c 3개중에 합리적 소비
A.최고가 와인
B.두번째 고가 와인(가장 많이 팔림)
C.최저가 와인
-소비자는 합리적으로 구매했다고 생각.
★a,b,c 3개중 합리적 소비(2) -작성중
A. 종이잡지 (10000)
B. 인터넷 잡지 (5000)
C. 종이잡지+인터넷 잡지 (13000)
- C구매률이 최다
A. 종이잡지 (10000)
B. 종이잡지+인터넷 잡지 (13000)
★티켓 구매
A-10달러 영화표 분실 -54% 재구매 하겠다
B-10달러 분실 - 88% 구매하겠다.
- 똑같은 금액 날렸지만
A집단은 영화표를 두배로 사는 느낌.
★손해를 더 크게 느낌
★사용 후 구매 결정(구매확률 up!)
"내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 라는 인식유지하고 싶음
합리화.
반품 부담.
-사용 후 객관적으로 필요성 판단해야됨.
★맥주집 술구매
맥주집 맥주구매 - 가격에 관대
마트 맥주구매 - 가격에 엄격
-공간을 사용하는 비용도 있겠지만
환경에 따라 소비 인식이 크게 바뀜
★할부로 인한 가격 트릭
싼 값에 구매하는 느낌
★명백하게 열등한 옵션과 비교 시키기
핸드폰 구매시 월 1만원 할인
★의사가운 입고 의약품 광고
의사가 보증하는 신뢰감을 제공
★이케아 효과
자신의 노동 결과물을 더 좋아하게 된다는 개념.
다른 사람이 조립한 것보다 자신들이 조립한 물건을 더 귀하게 여김
한계
너무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하거나
작업 완료에 실패하게 되면
상품을 사고자 하는 의지는 줄어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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