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습관 목표 전략 - 심리학 덕후가 설명해주는

[우선 잡담입니다.]
요즘 소통 잘 못하고 있어서 많이 많이 죄송합니다.
소통을 못하고 있는데도 찾아와주시는 분들께 엄청 많이 감사하고 있답니다 ㅠㅠ


스마트스토어를 잠시 멈추고 새로운 노선을 알아보고 블로그도 추가하고 하다보니...

최대한 빨리 상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ㅠㅠ


이 포스팅은 아직 정리가 덜 된 내용입니다. 다음의 내용들을 좀 더 추가하고 다듬어서 전자책을 내려고 준비중입니다. ㅋ

티친분들께 미리 좋은 정보를 나눠드리고 싶어서 포스팅합니다~!


내가 두통에 시달리면서도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순전히 작게 시작했기 때문이다.
너무나도 쉬웠기 때문에 후다닥 끝내고 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 이후 벌어진 일은 놀라웠다. 난 2~3줄을 쓰는 것이 아니라 2장을 쓰고 말았다.
- 책 습관의 재발견 중에서


==습관을 만들때 터무니 없이 작은목표 전략이 좋은 이유
"매일 아침 푸시업 한번 하기" 를 상상해보면 좋습니다.

터무니 없이 작다.
0 뇌가 거부감을 일으키지 않는다.
0 의지력 소모가 0에 가깝다.
0 최소한의 의지력으로 최대한의 가속도를 만들어 준다.

0. 인생 최악의 날에도 할수 있다.
0. 기분이 좋든 나쁘든 감정과 관계없이 할 수 있다.
0. 동기부여가 필요 없다.
0. 뇌가 거부감을 표출하지 않는다. 뇌를 속이는 기술이다.

0. 시작의 두려움을 없애준다. 시작하는 것을 겁내지 않게 해준다.
0. 실패할 수 없다.

0. 처음 한번이 어렵지 시작하기만 하면 두번 세번은 어렵지 않다. 그런데 작은목표라면 처음 한번도 어렵지 않다.
실행을 하기전에 의욕이 생기는 경우는 아주 가끔뿐이다. 그렇지만 사람은 일단 하고나면 의욕이 조금씩 생기는 경향이 있다. "일단 하는 단계"에서 목표가 너무 높아보이면 "일단 하기 싫다." ㅋㅋ
0. 만약 의욕이 발생하지 않아도 좋다. 더 하고싶지 않아도 좋다. 그냥 좋은게 아니고 아주 좋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작은 불씨를 유지하고 있는 것과 같기때문이다.
0. 작은습관은 의욕을 없애지 않는다. 의욕이 거의 필요없다. 오히려 의욕을 발생시킨다. 한 번 하고 나면 더 하고 싶어질 것이다.

0. 이 쉬운 승리가 다른 업무의 수행능력을 올려준다. (승자효과. 성공이 성공을 만든다. 마이클 타이슨 승자효과. 심리학)

0. 팔굽혀 펴기를 매일 한번 하는 습관이 어쩌다 30번 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0. 숙취로 아주 힘든 아침이 있었다. 팔굽혀 펴기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는데 살짝 거부감이 들었다. 그런데 팔굽혀 펴기 1번만 하면 된다 생각하니 망설임을 끝내고 바로 할수 있었다. 그리고 5번을 했다. 만약 팔굽혀 펴기 3번이였어도 했을것이다. 3번도 워낙 작으니까. 하지만 내가 이겨내야 되는 감정은 더 컸을 것이다.(거부감) 이것이 터무니 없이 작은 목표를 추천하는 이유다.

0. 작은 습관은 당신의 발전을 방해하지 않는다.
0. 너무 미약해서 더하고 싶다면 언제든지 하면 된다. 다만 정해둔 작은목표는 매일 유지해야 한다. 초과달성은 하고싶다면 언제든 해도 된다.

0. 목표가 크면 느끼는 피로도가(부담감) 커진다. 다가올 수고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의지력은 소모된다.

0. 자기 효능감을 키워준다. 과소평가하면 안된다 이것의 나비효과는 엄청날 것이다.
0. 자기 효능감을 유지시켜준다.


경험담.
푸시업 한개는 너무 쉬워서 거부감 없이 하다가 두개 세개는 한번만 하기 아쉬워서 하게되고. 그것들이 정착되기 시작하면 조금씩 더 하고 싶어질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하고 싶어진다는 마음이다. 그렇게 하기 힘들고 하기싫던것이 하고 싶어진다. 더 하고싶어지는 이유는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고 일단 발을 들였으니 욕심이 슬금슬금 올라온다. 말했다시피 욕심이 올라오지 않아도 좋다. 만약 한개만 하고 더하고 싶지 않아도 좋다. 그냥 좋은게 아니라 아주 좋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작은불씨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주의사항에서 뒤에서 다시한번 얘기하겠지만,,,
유의할 점은 초과목표를 하다보면 초과달성을 기대하게된다. 그것은 부담이 된다. 초과 목표는 내 원래 목표가 아니고 보너스라 생각해야된다. 기존 목표만 달성해도 충분하다! 작은 불씨를 유지하는 것이 이 전략의 핵심 목표다.

만약 목표를 좀더 올리고 싶다면, 올렸을 경우에도 터무니 없이 쉽게 느껴지는지 거부감이 안드는지 최악의 날에도 의지력 소모 없이 할수 있겠는지 고민해 보고 올리기를 추천한다.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0. 사람은 의지력이 바닥나면 사고를 줄이고 습관대로 행동한다.
힘들때 나쁜습관으로 더 힘들어 질 수 있다. 그런 악순환에 들어선다면.... 끔찍하다...
0. 습관은 자동화이다. 감정을 유발하지 않으며. 그냥 한다. 의지력도 필요없고. 동기부여도 필요없다.


==습관에 관하여. 습관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나.
0. 의지력이 소모되지 않는다. 에너지가 소모되지 않는다.
0. 습관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감정이 연루되지 않는다. 동기부여가 필요 없다.
0. 습관은 사고, 숙고가 필요없다. 자동적인 행동이다.


==이 작은 목표 전략의 주의 점
0. 매번 초과달성 할 것이라고 기대하면 안된다.
초과 달성을 기대하면 부담이 된다. 뇌가 거부반응을 보일 것이다.
0. 한 번에 너무 여러개를 쌓을려고 하지 말자. 다 무너진다.
0. 부담감이 생긴다면 무조건 줄이자. 더욱 줄이자. 

==작은목표습관 전략의 알아둘 점
0. 담배를 끊는 것 같이 나쁜 습관을 지우는 것에는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다만 좋은 습관들로 나쁜 습관을 점점 줄여나가는 방법은 생각해 볼수 있겠다.
경험담이다. 작게 작게 변화하면서 담배를 끊어보려 했는데 무척 많이 실패했다... ㅋ

==작은 목표 습관 만드는 전략
0.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을 하기 위한 작은 목표를 고민해보자.
터무니 없이 작은
더 작은
그런 작은 목표습관을 고민해보자.
최악의 날을 상상해보고 정말 바쁘고 힘든 날에도 할수 있어야 된다.

0 그 작은습관목표를 왜 원하는지 왜 하려하는지 이유도 알고 가면 좋겠다.
의미를 갖고 실천하는 것과 의미가 없이 실천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0.시간이나 장소를 정해도 좋고 안 정해도 좋다 (하루중 한번)
매일 아침 푸시업 한개 하기or 매일 책 한 페이지 읽기


==보상 전략(하면 좋은, 안해도 되는)
0. 달력 엑스와 숫자표기
작은 습관을 성공했을 때마다 그어 둔 커다란 엑스 표시들로 가득하다. 내가 얼마나 많은 성과를 이뤄 냈는지 보여주는 증거인 것이다. 고작 달력에 쓰인 표시를 보면서 우쭐해 한다는 것이 조금 한심해 보일 수도 있겠지만 내 뇌는 그 표시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고 있다.  ...중략...
목표를 달성한 날에 엑스 표시 하는 것은 수개월 동안 해왔음에도 여전히 신나는 일이다.
-책 습관의 재발견중에서

0. sns에 하루하루 성공 쓰기




==큰 목표의 부담감
다이어트를 시작하려 할 경우 앞으로 해야할 거대한 일들과 고통이 자동적으로 그려진다.
만약 그 큰 부담감을 이겨내고 다이어트를 위한 첫 운동을 마쳤다면, 대단하다. 성공적이다. 무척이나 뿌듯할 것이고. 앞으로도 꾸준히 할수 있을 것 같다.

이틀 삼일 성공을 했다. 아주 좋다!
그러나 사일째 운동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목표 달성까지 내가 해야할 고생들이 보인다. 이런 고생을 수백번 더 해야되는구나. 너무 멀다. 갑자기 힘이든다. 중요한 일이 생긴다. 꾸준히 했으니 보상심리로 한번쯤으 쉬어도 될것같다. 쉬어야 겠다. 쉰 다음날은 꾸역꾸역 해낼수도 있다. 그러나 다음날은 또 중요한 일이 생긴다. 그렇게 조금씩 더 타협하고 그렇게 포기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할 때 거부감이 들면 더 힘껏 돌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전략이 필요할때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거부감을 피하는 전략이 가능하다면 피해가는 것은 어떨까? 작은 습관은 거부감이 생기지 않도록 피해가는 전략이다.


0 습관의 중요성
예시가 좀 웃기지만
만약 다리를 떠는 1억번 떠는 것이 목표고 1번당 1원을 준다고 가정해보죠.
다리떠는 것이 습관이 아닌 분들은 고생스러울 것입니다.
다리를 떠는 것이 습관인 분들은 아무런 고생도, 의식도 하지 않았는데 1억이 곧 생길 것입니다.

습관의 위력은 엄청납니다. 좋은습관 하나를 쌓는 일은 엄청난 성취입니다.
좋은습관 노력하지 않아도 돈을 벌어다 주는 자동화 기계와 같습니다.
아주아주 유익하고 중요하지요
좋은 습관을 정성스럽게 하나하나 쌓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