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안 변한다. 자신이 할 수 없는 거대한 변화를 원하기 때문이다.

<사람이 변하기 위한 방법 하나>

사람은 변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할 수 없는 거대한 변화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자신이 할 수 있는 작은 변화부터 시작하면 변할 수 있습니다.

 

좋은 방향으로 변하고 싶다면, 발전된 나 자신이 되고 싶다면,

조금씩 천천히!! 노력이 안 드는 느낌이 들 정도로!! 하나하나 바꿔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대방보다 나를 먼저 변화시키자>

사람은 엄청 안 변합니다. 타인을 변화시키기는 참 어렵습니다.

남을 바꾸려 애쓰기보다 자신의 부족한 점을 찾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솔선수범이 된다면 타인에게도 좋은 영향이 미칠 것입니다.


<상대방의 변화를 원한다면>

내가 원하는 것을 상대방이 원하는 것과 연결합니다.

상대방이 스스로 원하도록 안내하는 방법입니다.

방향을 안내해주는 것입니다. 물론 선택은 당사자의 몫입니다.

 

예시입니다.

- 보청기를 거부하는 할아버지 -> 손자, 손녀의 목소리를 잘 들을 수 있다.

- 편식을 하는 아이 -> 이 음식은 네가 좋아하는 농구를 더 잘할 수 있게 도와준단다.


<상대방을 도와주기 위한 마음이라면>

몇 번 좋은 뜻으로 정성을 담아 조언해주고 그래도 안 듣는다면 내버려 두어야 합니다.

이후는 자신의 욕심입니다.


<상대방이 선을 넘어 불편하게 한다면>

같이 좋은 관계로 오래가기 위해서 이런 부분은 서로 노력해야 될 부분이고,

선을 넘었다고 딱 잘라 말해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나의 변화든 상대방의 변화든

한 번에 큰 변화를 기대하지는 마셔야 합니다.

조바심 내지 말고 천천히 조금씩 서로 맞춰나갈 생각을 해야 합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르듯이...


추가tip

사람을 바꾸기는어려워도 시스템을 바꾸기는 쉽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