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115

무신론자가 생각하는 [종교]의 이야기 -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수명이 평균적으로 더 길다는 연구가 많다. - 종교를 통해 더 많고 다양한 사람과 어울릴 수 있으며 그것은 다방면의 사회생활에 도움이 된다. '사람들과 어떻게 어우러 져야 하는 지' 배울 기회가 많아진다.(사교능력) - 사람은 가끔 혼자서는 감당할 수 없는 삶의 무게를 느낀다. 예를 들면 소중한 사람or 가족과 사별같은.. 그때 삶의 무게를 조금이나마 덜어 줄 수 있는것이 종교(믿음)이 아닐까? - 명상의 기회를 쉽게 얻을 수 있다. - 자신을 돌아 볼 기회를 자주 얻을 수 있다. (메타인지, 반성) - 불가항력인 부분은 하늘에 맡기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며 나아 갈 수 있다. - 무질서한 생활(or마음가짐)의 정돈에 도움이 된다. 2020. 1. 27.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은?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려면 어찌 하면 좋을지 고민해봤다. (자존감을 키우는 것과 같은 얘기라고 생각한다.) -질 좋은 휴식 -좋아하는 운동하기 -(유익한)사교 모임 (독서모임, 업무모임, 교회 등등) -좋은 습관들을 하나씩 쌓는 것. -나쁜 습관들을 하나씩 내려놓는 것 -새로운 도전 -임계점 넘기 -자신을 삶에대한 통제력 -삶의 불확실성 인정 -감사일기, 칭찬일기, 명상, 정리정돈, -타인을 기쁘게 해주기(도와주기)★★★★★ -너무 애쓰지 않는 것, -주어진 길을 따라 한 걸음씩에만 집중하며 묵묵히 걸어가기 (꾸준함, 부단함)★★★★ 나는 아래 두가지가 큰 기둥이라고 생각한다. -타인을 기쁘게 해주기(도와주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모른다. 신기하게도 타인을 돕는것은 결국 나에게 플러스로 .. 2020. 1. 27.
자신을 사랑해야 되는 이유 나를 포함해서 자신을 온전히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자신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 하나를 소개해 본다. 사업을 할 때 영업을 할때 자기가 자신의 제품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어떤 고객이 그 제품에 마음을 줄까? 비슷한 맥락으로 자기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어떤 사람이 그 사람을 좋아해 줄까? 물론 타인이 좋아해 주길 바라는 관점이 중점이 되면 안되겠지만, 스스로를 사랑해야 한다는 얘기를 하고 싶었다. 2020. 1. 27.
사람의 비논리적 본성 <질투> 사람은 주변 사람이 잘 되면 자신과 비교하며 시기와 질투를 한다. 급이 다른 사람은 질투하지 않으면서.... ex) 이건희 vs 나 잘 된 친구 vs 나 인간관계를 너무 계산적으로 보는 것은 안좋지만 계산적으로만 봐도 주변 사람이 잘 되는 것은 나에게 무척 이롭다. 단편적인 예로, (조언)도움을 얻을 수도 있고, 보고 배울 수도 있으며, 삶에 대한 선의의 경쟁자가 될 수도 있다. 주변 지인의 잘됨을 기쁘게 응원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 아쉬울 따름이다. 비 논리적인 본성(질투)을 뛰어넘어 주변사람의 성취, 성공을 순수하게 기뻐해주는 사람이 되어보면 어떨까? 2020. 1. 22.
부부 싸움/갈등 대화에서 감정이 격해지고 갈등이 생겼다면 무조건 들어줘라 사람은 자신의 얘기를 들어주길 바란다. 해소하고 싶은 것이다. 사랑하는, 평생 같이 걸어갈 사람을 위해서 '몇 분 정도 힐링 시켜준다'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 듣다보면 억울하고, 반박하고 싶고, 힘들것이다. 그래도 들어야 한다. 중간에 말도 짜르지 말아라. (도저히 안되겠고 못참겠다면, 너무 길어진다면 5분, 아니 1분이라도 더 듣자.) 얘기가 다 끝났다면 그때 인정할 부분은 인정하고 아니다 싶은것도 다 인정해라 ㅋㅋ (힘들것이다.) (당장 얘기하고 반박하고 싶은 것은, 추후에 서로가 좀 더 이성적일때, 살포시 순화해서 얘기를 꺼내보는게 좋지 않을까?) EX) 어떤 현명한 부부는 둘 중 한명이라도 대화가 격해지고, 목소리가 커지면 다른 한사람은 무.. 2020. 1. 22.
일 을 시킴 당할 때 기분 무슨 일을 같이 해야 될 때 내가 해야 될 일이라고 하더라도 누군가에게 시킴을 당하는 것은 기분이 좋다고만 할 수 없다. 사람은 통제권이 (자유가)있길 원한다. 그것을 침해 당하면 기분이 상한다. 생각의 틀을 바꿔서 주로 어떤일을 시키는지 기억해두고 내가 먼저 나서서 선수를 쳐보니 기분으 썩 괜찮았다. ㅋㅋ 그런 방식으로 삶을 기분을 컨트롤 해보는 것은 어떨까? 2020. 1. 22.
멋진 사람 사람은 멋있는 사람을 동경한다 멋있는 사람에게 사람들은 끌린다. 꿈 or 목적지를 향해서 꾸준한 노력, 시도를 하는 사람은 멋지다. 자신의 꿈 or 목표를 위해서 꾸준한 노력, 시도를 하는 사람은 멋지고, 그런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좋은 사람들이 모이지 않을까? 2020. 1. 20.
인간관계 문제해결 (A와 B의 관계),동거, 동업 사람은 받은 것은 잘 기억하지 못한다. 그러나 손해본 것은 실질적인 크기보다 더 크게 느끼며 오래 기억한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자다면 우선적으로 희생아닌 희생이 필요하고 다음으로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다. (소통 - 감정에 솔직하면서 상대방의 기분을 헤아리는) 상황1 (같이 살고 있는 or 동업하는) a와 b는 서로에게 공평하게 100의 일을 해주길 원한다. a가 100의 일을 했다면 b는 a가 80의 일을 했다고 느낀다. b가 100의 일을 했다면 a는 b가 80의 일을 했다고 느낀다. a와 b는 서로가 더 많이 일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불만이 쌓인다. 상황2 (같이 살고있는 or 동업하는) a와 b는 서로에게 100의 일을 해주길 원한다. a가 150의 일을 했다면 b는 a 가 120의 일을 했다.. 2020. 1. 16.
심리학)데드라인, 손절라인 심리학자 아모스 트버스키, 엘다샤퍼..실험 a그룹에게 설문지 작성해 오면 5달러 줄께요~ b그룹에게 설문지 작성해오면 5달러 줄께요~ 데드라인은 5일!! ..결론 a그룹 22 퍼센드 성취! b그룹 66퍼센트 성취! 데드라인은 생산성에 도움을 준다. 심리학자 제임커츠 ..실험 a그룹 졸업까지 6개월이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시간입니다. b그룹 졸업까지 6개월밖에 안남았네요. ..결론 b그룹이 효율적으로 시간 활용. 2020. 1.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