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인간관계론> 밑줄긋기 part10

안녕하세요 매드아이 입니다.

 

3회독 필터를 통해 추출한 내용입니다.ㅋ 

책을 읽고 리뷰를 합니다.

 

시간을 낭비하는 비 실용적이고 뜬구름 잡는 뻔한 얘기를 싫어합니다.

책을 통해 얻은 마음에 새겨둘 만한 배움을 나눕니다.

개인의 해석, 취향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주로 마음에 들었던 부분과 단편적인 결론을 얘기하다 보니 

심도 깊은 내용은 책을 직접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제작 취지- 누군가의 인생에 도움이 되자.!!

 

시작하겠습니다.^^

 

 

3-5부 7번째 방법

상대방의 협력을 얻어내는 방법

- 타인에 의해 강요된 의견보다

스스로 생각해낸 의견을 우리는 더 신뢰한다.

그렇다면 자신의 의견을 억지로 다른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 나리까?

제안을 해서 상대방이 스스로 생각하고

결론을 내리게 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 직원 사기진작

세일즈맨들에게 의욕을 되찾게 하기위해 회의를 소집했다.

나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 정확하게 말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제가 해드리겠다고 했다.

그런다음 이제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자세가 무엇인지 말해주기 바랍니다.

하고 말했다.

대답은 바로 쏟아졌다.

충성 정직 솔선수범 팀워크 낙관주의...

그런 후에 그 팀의 영업 실적은 현저하게 늘어났다.

 

- 억지로 원가를 산다거나 무슨 일을 하라고 명령받고 있다는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우리는 자신의 뜻에 따라 물건을 사거나 혹은 자기 생각에 따라

행동한다고 느끼기를 더 좋아한다.

우리는 우리의 희망, 욕구, 생각에 관해 누가 물어주기를 좋아한다.

 

-스튜디오 디자인 판매 사례

고객은 제가 그려간 스케치를 자세히 보고는

안되겠네 오늘도 안되겠는 걸 하고 말했습니다.

수 많은 거절 후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보기로 하고

미완성인 스케치 몇점을 가지고 고객의 사무실로 갔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에게 호의를 좀 베풀어 주시겠습니까?

여기 미완성의 스케치 몇 점이 있습니다.

이것을 당신이 원하는 대로 완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다른 사람에게 그 아이디어가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는 일은

비지니스와 정치뿐만 아니라 가정 생활에서도 도움이 된다.

 

- 의료장비 판매 사례

병원 책임자인 A박사는

자기 회사에서 만든 의료장비의 칭찬만 늘어놓는

세일즈맨들에게 기가 질렸다.

 

어느날 현명한 제조업자가 편지를 보냈다.

"제품이 완전하지는 않기 때문에 좀 더 개량해서 좋은 제품을

만들기를 원합니다.

박사님께서 시간을 내주셔서 장비를 한번 살펴봐 주시고

어떻게 하면 좀더 전문적인 제품으로 만들 수 있는지

고견을 주시면 다시없는 영광이겠습니다.

시간만 정해주신다면 제 차를 언제든지 보내드리겠습니다."

 

A박사는 이렇게 말했다.

"저는 이 편지를 받고 깜짝 놀랐습니다.

놀랍기도 하고 기분도 좋았습니다.

제조업자가 저한테 충고를 구한 적은 한 번도 없었으니까요.

제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주일 내내 계속 바빴지만 그 장비를 살펴보기 위해

저녁 약속을 취소했습니다.

장비를 이리저리 살펴볼수록 제 마음에 쏙 들더군요."

 

- 어떤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있는 최상의 길은

마음속에 이것을 자연스럽게 심어주는 것이다.

즉 관심을 갖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생각하도록 해야한다.

그것이 마치 그의 아이디어라는 느낌이 들도록.


- 강과 바다가 온갖 시냇물의 왕이 될 수 있는 것은 자기를

잘 낮추기 때문이다.  -노자

 

7번째 방법 마무리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8번째 방법 

기적을 일으키는 방법

 

- 다른 사람의 생각이 전부 틀릴지도 모른다는 점을 기억하라.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을 비난하지 말하.

바보는 그렇게 할 수 있다.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현명하고 끈기 있고 특별한 사람들만 그 노력을 하는 법이다.

 

-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정직하게 생각해 보라.

만일 스스로에게 내가 만일 그의 입장이었다면

어떻게 느끼고 행동했을까?

하고 한번만이라도 물어봐라.

 

- 잠시 동안 가만히 앉아서 자신의 문제를 대할 때 갖는

강렬한 관심도와 다른 사람들에게 갖는 하찮은 관심도를 서로

비교해보세요

그리고 세상의 모든 사람들도 나와 똑같은 생각을 한다는 점을

깨닫기 바랍니다.

 

- 대화를 하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내 것인양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때 협력을 얻을 수 있다.

따뜻한 태도로 방향을 제시하고 그가 듣고 싶어 할 말을

바탕으로 말을 조절하면서 상대의 의견을 너그러이 수용한다면

그도 우리의 생각을 받아들일 마음이 생기는 법이다.

 

-자동차 월부금 사례

사정상 6주나 늦게 할부금을 내지 못했습니다.

당장 월부금 120달러 전부를 내라는 독촉전화를 받았고

마련할 길이 없었습니다.

저를 불쾌하게 대했습니다.

화를 내는 대신 저는 그의 입장에 서서 상황을 살펴보았습니다.

그에게 불편을 끼치게 되어 미안하다고 진심으로 사과했죠

지불금을 늦게 낸적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니까 나야말로

성가신 고객이 분명할 것이라는 말도 했습니다.

 

그러자 갑자기 그의 목소리가 바뀌더니 전혀

성가신 고객이 아니라며 저를 안심시켜 주더군요.

그는 몇몇 무례한 고객들 얘기를 더했고

저는 잠자코 듣기만 하면서 그의 얘기를 들어 주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내가 아무런 제의도 하지 않았는데

그달 말일까지 20달러만 내고 나머지는

언제라도 편할 때 지불하면 된다고 말하는 것이였습니다.

 

- 스스로에게 

"그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 걸까?" 하고 물어보라

시간은 걸리겠지만 이렇게 하는 것이

적을 만들지 않고 마찰과 갈등을 적게 빚으면서

보다 나은 결실을 맺게 해줄 것이다.

 

-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딘 더범

면담을 할 때 내가 어떤 말을 할 것인지, 또 상대방이 어떤 솬심이나

동기를 갖고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사무실 밖에서 두시간 동안 서성대는 것이 더 낫다.

 

-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 단 한 가지 사실이라도 터득한다면,

즉 다른사람의 입장에 서서 항상 생각하고 다른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것을 배운다면, 이 책은 

당신에게 획시적인 전환점을 마련해 줄 것이다.

 

- 8번째 방법 마무리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내 생각 정리

- 인간관계에서 안좋은 감정을 느꼈을 때

"그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 걸까?" 생각해 보기

 

- 상대방이 무엇이 필요할까?

- 상대방은 어떤 대답을 원할까?

- 상대방은 어떤 고민이 있을까?

- 상대방은 지금 무슨 감정일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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